고양행주문화제

Home 탐색 건너뛰기 링크 > 지역문화 > 고양행주문화제

고양행주문화제

고양행주문화제는 임진왜란 3대 대첩의 하나인 행주대첩의 얼을 계승하고 승전을 기념하는 고양시의 대표적인 역사문화축제입니다. 1986년 시민의 날 체육대회로 시작한 축제는 1993년 고양행주문화제로 독립되었고 현재까지 매년 봄에 정기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기관광특성화축제에도 선정되면서 고양시 대표축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고양행주문화제는 고양시가 주최하고 고양문화재단과 고양문화원 등의 고양시 문화관련 산하기관의 주관으로 진행되어져 왔습니다. 축제의 장소는 주로 행주산성 일원과 덕양구의 화정역 중심가, 어울림누리, 고양문화원사 등이고 현재는 역사문화축제의 특성화를 위하여 행주산성 일원에서 집중적으로 펼쳐지고 있습니다. 축제일정도 많은 변동이 있었지만 현재는 5월로 정착되어 봄 축제로 2일간 진행됩니다.

고양행주문화제는 행주대첩의 역사성과 연계된 프로그램이 주류를 이루며 행주산성의 스토리텔링과 문화관광 콘텐츠로서의 가치 등을 고려하여 구성됩니다. 고유제, 위령굿 등의 전통의례 프로그램, 퍼레이드, 투석전, 수상 불꽃놀이 등의 하이라이트 프로그램, 그리고 기타 시민과 지역예술가들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들이 해마다 다양하게 변화 · 발전하며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