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호수예술축제

Home 탐색 건너뛰기 링크 > 지역문화 > 고양호수예술축제

고양호수예술축제

고양호수예술축제는 오랫동안 고양시의 랜드마크로 알려져왔고 천혜의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고양호수공원에서 2008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호수공원이 가진 멋진 자연환경과 국내외 정상급의 환상적인 거리예술 작품들이 어우러진 고양호수예술축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거리예술축제의 하나로 해외까지 널리 인지도가 있는 고양시의 글로벌 거리예술축제입니다.

고양호수예술축제는 매년 가을에 고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는 3~4일간의 축제로 진행됩니다.
축제 프로그램은 해외초청작, 공식초청작, 자유참가작, 특별기획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대부분의 작품은 공모에 의하여 공정하게 결정됩니다. 해외초청작은 거리예술의 선진국인 유럽권 영국-프랑스-스페인 등의 유명 거리예술극단의 대표작품들이 초청되었고 매년 국내 거리예술축제계의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축제의 성장을 견인해 왔습니다.

공모로 진행되는 국내프로그램에서, 공식초청작의 경우에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거리예술단체들이 신작을 선보이는 마당의 역할을 하고 있고 자유참가작은 전문적 거리예술단체로서의 도약을 준비하는 신생단체들의 데뷔무대입니다. 이외에 시민참여 프로그램이나 체험 및 전시가 포함되는 특별기획 프로그램들이 준비됩니다. 축제 프로그램 공모는 대부분 3~4월경 고양문화재단 및 고양호수예술축제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가 나가며 6월까지 심사선정이 완료되어 최종 프로그램이 확정됩니다.

축제 진행 장소는 호수공원의 주요장소인 한울광장, 주제광장, 야외무대, 달맞이섬, 잔디마당 등 다양한 사이트가 활용됩니다.
최근에는 보다 시민관객들에게 다가가고자 일산문화공원, 웨스턴돔, 라페스타, 고양아람누리 야외광장 및 야외공연장 일원까지 그 장소를 확대,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